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기의 성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있으면 내 아이가 잘 크고 있는지 궁금한 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아기를 출산한 후에도 임신 중일 때와 마찬가지로 병원을 밥먹듯이 가야하지만,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내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거예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부모님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 소아발육 표준치와 세계 보건기구(WHO) 기준 등을 참고하곤 하는데요. 이러한 지표 외에도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발달지표
아이발달지표

 

1. 체중계보다는 줄자를 사용하자

체중계에만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몸무게는 키 대비 적정 수준일 때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건 체지방률이에요. 정상 범위 안에서도 비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신체 부위별 사이즈를 측정해서 관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생후 3개월까지는 예방접종 일정을 놓치지 말자!

생후 3개월까지는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때 접종 스케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나 BCG같은 경우 국가 예방접종 사업대상이라 무료로 맞을 수 있는데 놓치게 되면 비용 부담이 발생하니 일정을 잡아두시면 꼭 놓치지 말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3. 아이 성장 발달지표 한눈에 보기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는걸까? 많은 부모님들이 하는 고민일 겁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만든 아기 성장 발달지표를 보시면 0~36개월까지의 키/몸무게/머리둘레 등 신체발달 지수부터 대근육 운동능력, 소근육 운동능력, 인지 언어 능력, 사회성 및 정서 발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꼼꼼하게 체크한 지표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데요. 

한국 소아 발육 표준치 차트를 소개합니다.

 

한국소아발육표준치 차트

 

 

아기의 출생 시 평균 신장은 50cm 내외이며, 생후 12개월이 되기까지 1.5배가량 급성장한다고 해요. 그 후 24개월이 되기까지 1년에 10cm 이상 자랄 수 있으며 급성장기가 끝날 때까지 8~10cm는 더 클 수 있다고 합니다.

 

4. 신생아부터 영유아까지 체크해야 할 부분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유전인자 뿐만 아니라 환경으로부터도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제대로 크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신생아 시기 때 체크할 사항으로는 몸무게 증가량, 수유 횟수, 수면 패턴, 피부 트러블 여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후 3개월 이후부터는 키와 몸무게 측정 외에도 영아 반사 행동 및 반응 능력, 언어능력, 사회성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판단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육아종합지원센터'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표 열람 서비스뿐만 아니라 임신, 출산, 육아 관련 정부 지원정책 안내, 양육 상담, 장난감 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한번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역별 보육반장 제도를 운영하며 초보 엄마 아빠게도 도움을 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성장지표
아이성장지표

 

5. 영유아 시기별 발달 특성

우리 아이가 얼마나 잘 크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막상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자니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가만히 있자니 너무 궁금하고.. 그럴 때 간단하게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영유아 건강검진인데요. 국가에서 지원하여 무료로 진행되는 만큼 반드시 기간 내에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당 검진은 총 10회 실시되며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발달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발달 평가란 의사소통,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사회성, 자조 행동 영역에서의 종합적인 인지발달 상태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럼 각 시기별로 어떠한 발달 특성을 보이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차 (생후 4~6개월)

시각 자극에 반응합니다.

소리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들립니다.

엄마 아빠 목소리에 반응합니다. 

장난감을 입으로 가져갑니다.

물건을 잡으려고 손을 뻗습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와 가슴을 듭니다.

낯선 사람을 보면 울거나 낯을 가립니다.

 

2차 (생후 9~12개월)

혼자 앉을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을 집을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물건을 잡을 수 있습니다.

컵을 사용해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지시사항을 이해합니다.

짝짜꿍 놀이를 합니다.

빠이빠이 인사를 합니다.

이름을 부르면 돌아봅니다.

 

3차 (생후 18~24개월)

계단을 기어오릅니다.

공을 발로 찹니다.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습니다.

어른 흉내를 냅니다.

블록을 6개 이상 쌓을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4차 (생후 30~36개월)

동그라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네모를 그릴 수 있습니다.

3가지 색깔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5분 동안 50 단어 이상 말할 수 있습니다.

 

5차 (생후 42~48개월)

한쪽 발로 잠깐 설 수 있습니다.

뛸 수 있습니다.

뒤뚱거리며 뜁니다.

연필을 쥘 수 있습니다.

직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세모나 네모를 그릴 수 있습니다. 

가위질을 할 수 있습니다.

선을 따라 자를 수 있습니다.

 

6차 (생후 54~60개월)

줄넘기를 할 수 있습니다.

2명 이상의 친구와 놉니다.

자기 이름을 쓸 수 있습니다.

숫자를 100까지 셀 수 있습니다.

알파벳을 읽을 수 있습니다.

 

7차 (생후 66~71개월)

글자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책을 읽습니다.

덧셈 뺄셈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