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기들 마다 먹는 양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떻게 먹여야 하는지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모유수유와 분유수유를 함께 하기 때문에 더 혼란스러울 수도 있으실 텐데요. 미국이나 유럽같은 선진국에서는 거의 대부분 완모(완전모유수유)를 한다고 합니다. 

 

아기들에게는 성장시기와 활동량에 따라 필요한 열량이 달라집니다. 이를 잘 파악하지 못해 적정량보다 적게 주거나 너무 많이 주는 실수를 범할 수 있는데요. 특히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라면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정해진 양만큼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시간대나 상황에 따라 젖양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 언제 얼마나 먹여야 할까요?

 

 

1. 수유량 쉽게 계산하는 방법

아기들에게는 저마다 필요한 양만큼의 분유와 모유가 있는데요. 이를 초과할 경우 오히려 소화 불량이나 역류 증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정확한 용량을 측정해서 먹이려고 합니다. 하지만 초보 엄마아빠라면 정확히 계량하는게 쉽지많은 않죠. 이럴 땐 젖병 눈금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건 편의성을 위해 제공되는 부분일 뿐 절대적인 수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아이 체중 변화나 소변 횟수 등을 함께 체크하며 조절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낸 정보로는 하루 평균 8회~12회 정도 양쪽 유방을 각각 15분씩 총 30분동안 물리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육아를 하다 보면 이러한 기준대로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는걸 느끼셨을 거에요. 그리고 유축기로 짠 모유양으로는 아기가 얼마나 먹었는지 가늠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수유량 계산방법

 

이럴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이 바로 소변 기저귀 개수 확인법이랍니다. 보통 생후 2개월부터는 대변보다 소변기저귀 횟수가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소변 기저귀 갯수만 체크해도 충분히 우리아이가 어느정도 먹는지 파악할 수 있을거예요. 또한 추가로 몸무게 증가율로도 대략적인 판단이 가능하답니다.

 

기저귀 갯수나 몸무게 체크 말고도 우연히 알게된 어플이 있는데 기록의 힘을 빌리고 싶다면 '베이비타임'이라는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그날그날 먹은 양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아주 편리하더라구요. 베이비타임에서는 분유 뿐만 아니라 모유까지도 모두 기록이 가능합니다. 단유를 하기 전까지는 계속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어플이에요.

 

수유량 계산 쉽게하는 방법

신생아 수유량 계산하는 방법

태어난 직후부터 생후 1개월까지를 신생아라고 부릅니다. 신생아인 아기들은 태어난 첫날에 약 10cc 가량 정도밖에 섭취하지 못하는데요. 위가 아직 완전히 자리잡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일차에는 20~30cc를, 3일이 지나면 아기의 위가 계란 정도의 크기가 되어서 40~60cc까지 한번에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아기가 하루에 먹는 수유량의 총량은 몸무게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신생아 수유량 계산하는 법은 아기 몸무게 x 150cc ÷ 8 입니다.

생후 한달 미만의 신생아가 얼마나 먹을 수 있는지 대략적인 표를 제시합니다. 아기의 성장에 따라 모두 다를 수 있으며 반드시 일치할 수 없습니다. 표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아기 몸무게 (kg) 1회 수유량 총 수유량
2.6 50ml 390ml
2.8 50ml 420ml
3 60ml 450ml
3.2 60ml 480ml
3.4 60ml 510ml
3.6 70ml 540ml
3.8 70ml 570ml
4 80ml 600ml
4.2 80ml 630ml
4.4 80ml 660ml
4.6 90ml 690ml
4.8 90ml 720ml

 

2. 모유량이 모자를 경우

나름 아기에게 열심히 먹인다고 했는데 모유량이 부족하진 않은지 염려스러우신 분들도 있으실거에요. 만약 모자라면 분유라도 먹여야 하는데 젖병 거부 현상이 심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들을 목격하게 돼서, 이대로 가다간 큰일 나겠다 싶어 부랴부랴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는데요. 다행히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말하더라구요. 엄마가 먹는 음식과는 상관없다고 말이에요. 다만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짜면 좋다고 덧붙여주셨는데요. 아울러 미역국 외에도 돼지족탕이나 족발 삶은 물을 먹으면 좋다는 팁들도 얻었답니다.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라도 우선 매일같이 미역국을 먹어보는게 도움이 되실거예요. 국물보다는 미역 건더기 위주로 먹고, 중간중간 간식으로 두유나 우유를 섭취해 보세요. 또 살코기 수육이나 닭가슴살 샐러드같은 고단백 식품들로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완모를 꿈꾸지만 현실이 그리 녹록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출산 후 내 몸을 회복하는 것도 일인데 수유 자세도 불안정하고 유두 모양도 좋지 않아서 고생하시는 엄마들이 많으실거에요. 물론 여전히 힘든 순간들은 존재하겠지만 이번 포스팅이 많은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어려운 숙제임에는 틀림없겠지요. 

 

3. 생후 6개월까지가 중요해요

 

분유통 뒷면이나 병원에서 받은 종이 어디쯤에 우리 아이 성장 발달표가 있으실거에요. 거기엔 체중별 표준 수유량이 나와있습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급격한 성장기라 권장량보다 조금 더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개월수보다는 몸무게와 키 등 신체 사이즈를 기준으로 해야 더 정확하더라구요.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에게는 분유와 모유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타민D나 유산균 등은 빠뜨리지 말고 꼼꼼히 챙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