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생아부터 생후12개월, 돌이 될때까지 처음 아기를 키우는 부모라면 놀랄 일이 적지 않게 생겨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염려스러운건 아기가 토를 하는 것이었어요. 아기들이 토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뿜어내면서 쏟아내는 토를 목격한다면 당황스럽고 걱정될 수 밖에 없는데요. 신생아가 분수토 한느 원인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아기가 토하는 이유
아기가 토하는 이유

 

돌아기 분수토 하는 이유

아기들이 토를 하는 것은 아주 반복적이고 흔한 일상인데요. 한번씩 먹은 것을 게워내고 쏟아내는 모습은 아기가 과식을 했을 때에만 하더라도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에요.

원인은 다양한데 아기가 먹는 분유의 배합이 아기와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분유를 타고 젖병을 흔드는 과정에서 위아래로 흔들어서 공기가 많이 생성되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먹을 때 젖병이 바르게 기울지 못하는 경우에도 공기가 너무 많이 들어가게 되어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이 상황들이 모두 괜찮았다고 하더라도 아기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이것 또한 구토의 원인이 된다고 해요.

 

가장 흔한 이유로는 분유를 탈 때 수직으로 흔들면 젖병 안으로 공기가 많이 생성되는 것인데요. 수유량이 아기가 소화할 수 있는 양보다 많았거나 식후에 트림을 확실히 시키지 못한 상태라면 갑작스럽게 아기가 토를 뿜어내는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공기가 많이 주입되면 안되는 이유는 아기가 분유를 먹을 때 식도의 형성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서 식도의 근육을 건드리고 거꾸로 역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부분들 외에도 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별개로 아기가 '유문 협착증'을 타고 난 아이라면 신생아 분수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의심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유가 맞지 않아서인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많은 엄마들이 처음부터 분유를 많이 사두지 않고 여러 종류를 사서 한번씩 먹여보고 아기의 반응을 살핀 후에 맞는 분유로 정착을 하기도 합니다.

 

신생아 분수토 원인
신생아 분수토 원인

 

아기가 토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1. 아기의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해주세요.

우선 아기가 분수처럼 토하는걸 발견했다면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아기의 고개를 옆으로 돌린 후 입 밖으로 모두 뱉어낼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위를 보고 누워있다가는 숨길로 들어가서 아기의 호흡이 위험해질 수 있어요.

만약 대처가 늦어져서 토사물에 기도가 막힌다면 숨을 쉬기 힘들어 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을 실행해 주셔야 합니다. 영아들을 위한 하임리히법이 따로 있으니 미리 전문의를 통해 숙지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른에게 처치하는 하임리히법을 아기들에게 똑같이 처치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탈진하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또한 토를 하고 난 후에는 탈진하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도와주셔야 합니다. 평소라면 그냥 맨 물도 괜찮지만 토를 했을 경우에는 설탕이나 소금을 탄 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을 먹을 때에도 꿀꺽 삼키게 하는 것보다는 작은 스푼으로 조심스럽게 조금씩 흘려 넣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를 하고 난 직후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이 갑자기 들어오게 되어도 아이가 힘들어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토를 하고 난 직후부터 아이를 살펴 보셨을 때 반응이 좋지 않다거나 분수토를 하는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지체없이 전문의를 찾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생아 분수토 방지하는 방법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분유가 아기와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분유 제조 과정에서 공기가 많이 들어가거나 먹는 과정에서 기울기가 맞지 않아 공기가 들어가는 등 이유는 다양하답니다.

돌아기는 워낙에 구토를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분유를 조심하면 대부분의 경우는 나아집니다.

다 먹고 나면 확실히 트름을 시키는 것도 꽤 중요합니다. 분유를 먹인 직후에 바로 눕히시기보다는 아기를 바르게 앉힌 후 트림을 시킨 뒤에도 약간의 텀을 두고 난 후에 눕혀 주시는 것이 꽤 중요한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써보신 뒤에도 방도가 없다면 아기가 섭취하는 분유의 양을 조금씩 줄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양을 확 줄이기 보다는 아기가 배고파하지 않을 정도로만 먹여가면서 아기의 컨디션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아기의 개월수에 따라 평균 섭취량이 있지만 내 아이가 또래 아기들보다 많이 먹을 수도 있고, 입이 짧아 적게 먹는 아이일 수 있기 때문에 매뉴얼을 다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기록을 통해 아이의 섭취량을 살펴보시고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중에라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갑자기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고 일을 해결할 수 있게 될 것 같아요.

돌아기 육아를 하시는 중인 부모님들은 한 번 집중해서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