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성장기 아기들에게 이유식만큼 간식도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유식과 간식,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아이의 성장 시기별 권장하는 섭취 횟수와 아기의 성장을 책임질 이유식 간식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시기별 아기 이유식과 간식

 

1. 생후 4~5개월, 초기 이유식이 끝나갈 때

생후 4~5개월 사이쯤, 우리 아기는 어느새 훌쩍 자라 출생 시 체중의 2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열량과 영양소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 때부터 이유식과 모유 또는 분유를 함께 병행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추천합니다. 아기는 여전히 위가 작아서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유식만으로는 아기가 하루에 채워야 하는 영양소와 칼로리를 충분히 채우기가 어렵고 한번에 많은 양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자주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때 부족한 영양을 골고루 채우고 다양한 맛을 알게 될 수 있도록, 먹는 즐거움에 대해 깨달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이유식 간식입니다.

 

2. 자극적인 간식은 피해주세요

보통 이유식 이외에 챙기는 간식은 시중에 판매하는 과자나 빵으로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간식들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탄수화물이나 염분, 지방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추천하는 간식은 아닙니다. 아기가 밥을 먹는 연습을 하는 과정중에 시중에 판매되는 과자나 빵이 더해지면 너무 일찍부터 자극적인 맛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이는 아기가 편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유식을 먹는 시기에 아기에게 주는 간식은 식품 본연의 맛을 지닌 천연 간식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시기별 추천하는 이유식과 간식 횟수

  초기 (4~5개월) 중기 (6~8개월) 후기 (9~12개월) 완료기 (12~24개월)
이유식 하루 1-2회 하루2회 / 하루3회 하루 3회 하루 3회
모유(분유) *우유는 완료기부터  800~1000ml 700~800ml 또는 500~600ml 600ml 이상 500~600ml
간식 - 간식 1~2회 간식 2회 간식 2회

 

 

아기 이유식과 간식 횟수

 

4. 이유식 간식의 재료

탄수화물이 주 에너지원이 되는 동시에 비타민과 무기질 등 풍부한 감자나 고구마, 제철과일, 단호박을 많이 활용합니다. 조리법은 으깨어 섞는 등 간단한 퓨레 형식에서 점차 알갱이가 커지는 등 간식의 제공 형태는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기가 처음 간식을 접하게 된 후 먹고싶어 할 때마다 간식을 주게 되면 이후의 식사시간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시간을 정하고 최대한 규칙적으로 간식을 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간식시간이 식사시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아기가 이유식이나 모유(또는 분유)를 먹지 않고 간식만 먹으려고 한다면, 아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과감히 간식을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숟가락을 처음 쓰는 이유식 1단계, 초기 4~5개월

이 시기에는 주로 쌀로 민든 미음과 초기에 먹일 수 있는 재료를 조금씩 섞어 먹여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간식은 재료를 푹 익혀 으깬 후 분유나 모유를 섞기도 하는데, 묽고 부드러운 농도의 퓨레 상태로 만들어 먹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씹는 이유식이 활발해지는 이유식 2단계, 중기 6~8개월

턱과 혀 운동이 발달되어가며 씹는 운동이 활발해지고 강해져서 반고형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직 치아가 나지 않았더라도 잘게 자르거나 으깨어주면 잇몸으로도 씹어 먹을 수 있는 시기이니, 조금씩 덩어리진 음식을 먹는 연습을 시켜보시길 추천합니다. 간식 재료는 덩어리가 살짝 있는 푸딩, 젤리, 수프 등이 좋으며 다양한 음료를 활용하여 컵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손으로 잡기 좋아하는 이유식 3단계, 후기 9~12개월

후기 이유식 단계로 이어질수록 아기들은 무엇이든 손으로 잡으려고 하고, 이 시기에 소근육이 많이 발달됩니다. 직접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게 하는 등 촉감을 느끼게 해주는 동시에 손에서 입으로 음식을 가져가는 조절능력을 길러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숟가락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도 이 시기에 주로 이루어지며, 젖병 대신 혼자 컵을 사용하도록 훈련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간식재료로는 손에 쥐고 먹을 수 있는 핑거푸드나 과일, 푸딩, 음료가 좋습니다. 숟가락과 컵을 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는 이유식 완료기, 12~24개월

지나치게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 단 음식, 질식의 위험이 있는 음식(땅콩, 사탕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특정한 음식에 알레르기는 없는지 체크해보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생후 12개월이 지난 아기들은 씹지 않고 그냥 삼키려고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음식은 씹어 삼키는 것이라는 것을 부모님이 훈련시켜 주어야 하며, 잘 씹어서 삼키는지 옆에서 관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