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공부

아이의 미술도구 고르기

단정이 2022. 8. 30. 07:57
반응형

아이의 미술도구 찾기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미술도구를 꼭 사용방법, 사용순서에 얽매여 생각하기보다 아이가 독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의 고정관념을 버려봅시다. 자유로운 미술활동을 통해 아이의 무한한 창의력을 키운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어릴 때부터 다양한 도구를 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창의성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습득할 때 가장 많이 발달한답니다.

여러 미술도구로 많은 경험을 해본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생각의 폭은 다를 수밖에 없어요. 중요한 것은 어떤 미술도구를 주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느냐' 라는 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단계와 어떤 도구들을 준비해주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 아이 미술도구 준비

 

생후 24개월, 의미있는 낙서가 시작돼요

 

생후 24개월 전후가 되면 형태가 완벽하진 않아도 도형화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무엇을 표현한 건지 물어보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 스탠실 붓으로 물감 도장 찍기 /

단단하고 끝이 뭉툭한 스텐실 붓은 어린아이가 활용하기 좋아요

 

/ 보드칠판과 보드마카 /

언제든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며 생각을 넓힐 수 있어 구비해두면 좋고, 소근육 발달을 위해 찰흙놀이나 가위질도 추천합니다.

 

 

생후 30개월 전후, 아는것을 표현해요

 

형상이 드러나지 않아도 자신의 그림에 이름을 붙이고 의미를 설명하기 시작하는 단계예요. 

언제든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 연필 잡는법 알려주기 /

연필 잡는 법을 알려줘 손가락 근육을 쓰도록 하면 섬세한 표현을 할 수 있어 욕구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물에 퍼지는 물감 관찰하기 /

아이는 물감의 색이 변하고 물에서 풀어지는 현상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2~4세, 단순한 낙서를 즐길 나이!

 

색연필이든 크레파스든 상관없습니다. 큰 종이를 준비해 스트레스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세요.

 

/ 색연필 /

색연필 여러 개를 한손 혹은 양손에 쥘 수 있는 만큼 아이에게 쥐여주고 크게 움직이며 낙서하게 해봅시다.

 

/ 물감 /

물감은 정서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도구로 마음껏 만지고 탐색하다보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4~7세, 생각을 의식적으로 표현해요

사물의 특징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이전보다 구체적인 묘사를 즐기게 되면서 연필, 볼펜, 사인펜처럼 

얇게 그려지는 도구를 찾기도 할 것입니다.

 

/ 붓펜을 활용한 연상 그리기 /

먼저 붓펜으로 타원, 세모, S자, 구불구불한 선 등을 아무렇게나 그려주면서 "이게 뭐가 될 수 있을까?" 하며 아이가 연상해 그려보도록 유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