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아공부

아기습진 종류와 대처법

단정이 2022. 9. 6. 07:42
반응형

아이의 출생부터 신생아 시기에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면 '습진'이 빠지지 않을것입니다. 

습진이 그만큼 발생하기 쉽고 관리도 까다롭기로 유명하죠. 습진에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이번에는 습진의 종류와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습진

생후 1~2개월에는 기름샘의 활동이 활발해서 머리나 눈썹, 귀 주위에 노란 기름같은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비듬처럼 되거나 빨간 발진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아기 지루성습진 해결방법, 관리하려면?

 

1. 비누나 베이비샴푸로 매일 머리를 감기면 점점 비듬처럼 벗겨져서 1주일 정도면 깨끗해집니다.

목욕 전에 머릿결과 반대 방향으로 가볍게 빗어준 다음 감기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2. 습진이 비늘처럼 달라붙었다면 목욕 1시간 전에 오일을 발라두었다가 비누나 샴푸로 기름기를 씻어내주세요.

 

 

땀띠

땀을 많이 흘리면 아기의 연한 피부가 눅눅해져서 살이 무르게 되고, 이 상태가 바로 트러블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땀띠를 긁어 고름이 생기게 되면 염증이 피부 깊은 부분까지 번질 염려가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기땀띠 해결하려면?

1. 목이나 겨드랑이처럼 살이 접히는 부분을 따뜻한 물에 적신 가제수건으로 자주 닦아주세요.

바람이 잘 통하는 옷으로 입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목욕을 시킬 때는 땀이 고이기 쉬운 부분을 비누로 깨끗이 씻겨주세요.

 

 

젖먹이 습진

생후 3개월까지는 땀샘과 피지샘의 기능은 미숙하지만,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모공이 막히기 쉽답니다.

이것이 바로 습진으로 이어지는데요. 이러한 트러블을 젖먹이습진이라 총칭하는데,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부분이랍니다.

 

젖먹이 습진 관리하려면?

1. 젖을 먹은 뒤나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따뜻한 물에 적신 가제로 얼굴 전체를 깨끗이 닦아주면 젖먹이 습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목욕을 시킬 때는 습진이 생긴 부분을 비누로 깨끗이 씻겨주세요.

심할때는 하루에 두 번 정도 목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육아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한 등여드름 관리법  (0) 2022.09.07
얼어 죽어도 아이스! 혹시 빈혈?  (0) 2022.09.06
어린이 수면장애  (0) 2022.09.05
신생아 주요반사  (0) 2022.09.05
유아기 미각훈련방법  (0) 2022.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