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린 아이도 코를 골까? 코골이는 성인 남자에게 흔히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어린아이들도 코골며 자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코고는 아이의 생활습관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코로 숨쉬기가 불편한 이유

작은 체구와 달리 우렁찬 '드르렁'소리가 방을 울리면 그 모습이 귀엽다가도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건 아닐지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아이들이 코를 고는 가장 큰 이유는 아데노이드가 비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데노이드는 코와 목 사이에 있는 편도의 일종으로, 입이나 코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외부 물질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데노이드는 5세 전후로 점점 커지다가 이후에는 다시 점차 작아지기도 하고 비대해지는 경우 코에서 후두로 넘어가는 기도를 막기도 한답니다. 이로 인해 코로 숨 쉬기가 불편하고 수면 시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콧물과 코막힘

콧물과 코막힘도 도 코골이의 주요한 요인인데요.감기에 걸리거나 염증이 생기면 콧속이 붓거나 콧물이 늘어나게 됩니다.

콧물이 많아지면 코가 막혀 숨쉬기에 어려움을 느껴 코를 골게 된답니다. 코골이의 원인이 가벼운 코 감기라면 병세가 호전되면서 증상도 자연스레 사라질거에요.

 

 

 

3. 코 속이 막혔다면 이렇게 해주세요.

간혹 코딱지나 콧속 이물질 때문에 코에서 '씩씩' '쌕쌕' 과 같은 소리가 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면봉이나 가제수건을 물에 적셔 콧속을 가볍게 닦아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4. 비염이 아니라면 생활습관으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등은 만성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해질 때마다 증상이 심해지며, 코골이 역시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콧물이 많아지면서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코골며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생겨 얼굴에 변형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활습관으로 교정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코골이 교정하는 생활습관 바로잡기

1. 옆으로 누워자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잠잘 때 고개를 살짝 젖히거나 옆으로 누워서 잘 수 있도록 자세를 살짝만 바꿔주면 코 안쪽의 숨 쉬는 통로가 넓어져 좀 더 편하게 호흡할 수 있게 됩니다. 높은 베개는 기도를 좁힐 수 있으므로 낮고 평평한 베개를 사용해 주세요.

 

 

2. 적정 습도 유지하기

 

방 안이 건조하면 콧속이 말라 코가 쉽게 막힙니다.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로 유지하도록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3. 코로 숨 쉬는 습관을 들이도록 유도해 주세요.

 

입으로 호흡을 하면 산소량이 많아져 당장은 숨쉬기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세균, 먼지 등이 기관지나 폐로 쉽게 유입되어 오히려 비염, 축농증 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 변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길러주시면 좋겠습니다.